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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 클릭할 수밖에 없는, 제목 짓는 방법

by 공백채우기 2022. 11. 8.

 

 

 

제목 작성하기 전, 주의사항

제목을 작성할 때 고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로 클릭하게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어떻게 하면 다른 글이 아니라 내 글을 클릭하게 만들 수 있을까?'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두 번째로 기억에 남기기 위해서 입니다.

클릭하게 만든 후 바로 구매까지 일어난다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한 번에 구매까지 일어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 또는 소비자가 오래 기억할 수 있는 제목을 작성해야 합니다.

그래야 다른 사람이 아닌 본인에게 다시 찾아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본론으로 넘어가 제목 짓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간결하게 작성하자.

아무리 관심있는 내용이더라도 글이 길어지면 읽기 싫어집니다.

제목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제목이 쓸데없이 길어진다면 소비자는 절대 클릭하지 않을 겁니다.

 

한 예시로 서점에 갔을 때 600페이지가 넘는 두꺼운 책들을 본 적 있을 겁니다.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여도 쉽게 손이 가지 않게 되죠.

제목이 쓸데없이 길다는 것은 두꺼운 책을 읽으라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2. 구체적으로 작성하자.

위에서 간결하게 작성하라고 말했는데 갑자기 구체적이라고 말하니까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간결하다.'와 '짧다.'를 구분해야 합니다.

만약 짧은 글이 가장 좋다면 '내께 가장 좋으니까, 내꺼 사.' 라고 말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작성하면 아무도 구매를 하지 않을 것을 알고 계실겁니다.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ex1.) 보컬 발성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보컬 발성법, 피드백 후 30분 만에 다른 사람이 되었던 이유

ex2.) 치과 의사가 알려주는 기본 지식 → 20년 경력 치과 의사가 말하는 '꼭' 알아야 할 기본 지식 5가지

 

구체적으로 작성할 때 1가지 주의점이 있습니다.

바로 '추상적인' 단어입니다.

'많은, 수없이, 대부분' 등과 같은 단어는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방안이 숫자, 영어, 부호를 넣는 것입니다.

이때 영어와 부호는 대중적인 것을 넣어야 됩니다.

 

 

 

3. 자극적이게 작성하자.

자극적이라는 말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내용을 말씀드리기 전에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본인의 제품과 서비스에 자신이 있는가?' 또는 '본인의 제품과 서비스가 입증된 것인가?' 입니다.

위의 두 가지가 해당이 안 된다면 당연히 사용하면 안 되는 기술입니다.

 

위의 내용을 숙지했다 생각하고 본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이 부분은 그냥 자극적인 것이 아니라 심각하게 자극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너무 많은 매체를 접하고 있기 때문에 생각할 시간을 주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제목을 보는 순간 별 생각없이 무의식적으로 클릭하게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ex1.) 사업이 망하고 싶다면 절대 이 글을 클릭하지 말아주세요

ex2.) 658만 원을 소비하고 깨달은 충격적 꿀팁, 이 글은 곧 삭제됩니다.

 

자극적인 제목의 경우 생각보다 쉽게 예시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바로 유튜브에서 조회수가 높은 영상의 썸네일을 찾아보는 겁니다.

하나씩 캡쳐를 하거나 메모를 해두고 다시 찾아본다면 분명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입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본인의 제품 혹은 서비스가 부족하다면 사용하면 안 되는 기술입니다.

자칫하다간 사업이 더 빠르게 망하는 길로 빠질 수 있습니다.

 

 

 

4. 호기심, 궁금증 유발하기

여기서는 상대방이 제목을 보고 궁금증, 호기심을 유발시켜 클릭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https://ksh727.tistory.com/entry/%EC%B9%B4%ED%94%BC%EB%9D%BC%EC%9D%B4%ED%8C%85%EC%9D%B4%EB%9E%80-%EC%9D%B4-%EA%B8%80-%ED%95%98%EB%82%98%EB%A1%9C-%EC%A0%95%EB%A6%AC%ED%95%B4%EB%93%9C%EB%A6%AC%EA%B2%A0%EC%8A%B5%EB%8B%88%EB%8B%A4

 

카피라이팅이란? 이 글 하나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들어가며 우리나라 사람들은 '카피'라는 단어만 들어도 일단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분야에서의 성공 비결은 바로 자신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fillingknowledge.com

 

위의 예시는 제가 처음 쓴 글의 제목입니다.

호기심, 궁금증을 유발하여 제목 짓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질문형과 숨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질문형은 제가 쓴 것처럼 물음표를 넣을 수가 있습니다.

 

숨기기 방식은 '사업자 마케팅, '이것' 하나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중요한 부분을 빼고 궁금증을 유발 시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책과 강의 등을 통해 공부를 해왔고, 쇼핑몰 상세페이지, 지인의 블로그 등에 직접 작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카피라이팅에 대해 정리 하는 것이 낯설다보니 설명할 때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공부하고 유익한 내용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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