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카피라이팅이란? 이 글 하나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by 공백채우기 2022. 11. 6.

 

 

들어가며

우리나라 사람들은 '카피'라는 단어만 들어도 일단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분야에서의 성공 비결은 바로 자신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바로 '카피'입니다.

 

그렇기에 기업들은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고,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끊임없이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이미 많은 광고를 접하고 있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을까요?

 

바로 '카피라이팅'이라는 방법을 활용하면 됩니다.

카피라이팅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공부할 수 있는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피라이팅이란?

광고 및 홍보 관련 일을 하다 보면 자연스레 접하게 되는 단어가 바로 '카피'라는 단어입니다.

먼저, 카피라이팅(Copywriting)이란 쉽게 말해 글로써 상대방을 설득시키는 기술을 말합니다.

예전에는 주로 신문 기사나 잡지 칼럼 등 언론매체에서만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일반인들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SNS 채널 운영 시에도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기도 합니다.

물론 전문가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기본적인 글쓰기 역량은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좋은 카피를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평범한 글이 완성됩니다.

 

하루에도 수백, 수천 개의 광고를 접하는 사람들이 과연 평범한 문구가 기억에 남을까요?

절대 기억하지 못 할겁니다.

 

카피라이팅을 작성하는 이유는 한 가지입니다.

바로 상대방이 제품을 구매하게 하거나 행동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카피라이팅 공부, 어떻게 해야할까요?

카피라이팅을 공부한다면 개인사업자이거나 카피라이터, 마케터의 꿈을 가지고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이 기억할 수 있는 카피라이팅을 작성하려면 2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1. 풍부한 어휘력과 표현력, 2. 창의력과 상상력입니다.

 

여기서 2가지가 해당되지 않는다고 실망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조금만 더 생각하면 정답이 나옵니다.

 

 

첫 번째로 어휘력과 표현력입니다.

초등학생의 어휘력이 좋을까요, 성인의 어휘력이 더 좋을까요?

아마 말하지 않아도 바로 아실겁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도전하지 않고, 안 된다고 말합니다.

카피라이팅은 학창시절에 배운 문학, 비문학 등과는 다른 글쓰기입니다.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생소하고, 표현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만약 독학으로 카피라이팅을 공부한다면 첫 번째로 최대한 많은 카피라이팅 책과 광고 문구를 봐야합니다.

그리고 직접 글을 작성해봐야 합니다.

 

세계적인 화가 피카소를 생각해 봅시다.

과연 한 번의 그림으로 부와 명예를 이루었을까요?

수 백, 수 천번의 그림을 그리고 실패하고 지금의 부와 명예를 이루었습니다.

 

카피라이팅에 관심이 있다면 최소 10권 이상의 책과 강의를 듣고, 직접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창의력과 상상력입니다.

먼저, '창의력과 상상력은 선천적이다.'라고 착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일론 머스크 등 이름만 들어도 아는 천재 혹은 부자들을 생각해 봅시다.

 

그 누구도 아무 생각없이 살다가 갑자기 생각난 아이디어로 억만장자가 된 사람은 없습니다.

흔히 말하는 천재들은 평범한 사람보다 2배, 3배 이상은 더 노력해서 만들어낸 결과입니다.

그렇기에 카피라이팅에서 말하는 창의력과 상상력 또한 계속 공부하고 생각하기 때문에 좋은 문구가 떠오르는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이라면 속는 셈 치고, 심심할 때 하루에 3분씩만 투자해보세요

먼저, 길을 가다가 인상 깊은 문구가 있으면 핸드폰이든 노트든 메모를 하는 겁니다.

책을 읽다가 인상 깊은 문구여도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상품 혹은 서비스, 둘 다 없다면 관심있는 분야와 문구를 연결시켜 보십시오.

 

위의 방법을 실행하면 하루에도 5개 이상의 문구들이 생각날겁니다.

그 중에는 진짜 마음에 드는 문구가 생겨 SNS 광고로 테스트를 해보고 싶은 것들도 있을 겁니다.

이때 바로 돈을 쓰지 말고 주변 지인들에게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겠습니다.

카피라이팅이란 자신의 상품 혹은 서비스를 고객이 구매하도록 설득시키는 기술입니다.

공부하는 방법은 3단계입니다.

1. 관련 책, 강의, 광고 문구를 통해 공부하고 메모한다.

2. 자신의 상품 혹은 서비스에 마음에 드는 문구를 연결 시켜 '직접' 글을 작성한다.

3. 주변 지인들에게 피드백을 받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