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천재 사업가 '대학생 김머신'의 무엇이든 팔 수 있는 쇼핑몰 창업가이드 [스마트스토어 + 쿠팡]
이 강의를 클릭하는 사람은 누구일까?
1. 유튜브 구독자
2. 클래스 101 광고 : 창업-부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
3. 쇼핑몰에 관심있거나 운영하고 있는 사람
이미 대학생 김머신님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냥 클릭해서 상세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다. 하지만 모르는 사람이라면 '천재 사업가', '무엇이든 팔 수 있는'이라는 문구 때문에 클릭을 할 것 같다.
예상 질문)
- 누군데 천재 사업가야?
- 상품마다 특징, 고객이 다른데 강의 하나로 무엇이든 팔 수 있다고?
- 나이도 어려 보이는데 사기 치는거 아니야?
등과 같은 생각을 가지고 뭐라고 말하는지 일단 궁금해서 클릭할 것 같다.
상세페이지 분석
처음 페이지에 들어오면 무슨 강의인지 설명하고, 추가 강의안 업로드 소식을 알린다. 그리고 바로 매출을 보여주면서 가치입증을 해버린다. 여기서 월 매출 1억을 인증하고, 공동 소유 스토어 판매량은 제외한거라고 말한다. 그 다음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서를 보여준다.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은 생각하지 못 했다. 그렇기에 독자 입장에서 더 생소하고 신뢰가 가게 되었다. 아무래도 매출 증명이 너무 흔해져서 새로운 방법을 고민하다가 나온 방법인 것 같다. 하지만 대표자, 법인명 등을 가려서 의심 많은 독자는 태클을 걸 수도 있는 상황이다.
여기서 이미 충분히 예상했다는 듯이 "위 사진이 강사 본인 소유 법인에서 나온 매출 및 공문서가 아닐 시 수강료의 100배로 환불해 드리겠습니다."라는 말을 한다.
이제 수강생 매출과 후기를 쭉 보여주고, 이어간다.
- 강의가 오픈된 지 3개월이 지났습니다. 이제는 결과로서 증명합니다.
- 저는 단기간에 이 정도로 부가가치를 창출한 강의는 한국에서 제 강의가 독보적일거라 확신합니다.
인상 깊은 말이라서 캡처까지 해보았다.
김머신님의 글을 읽고 있는 사람이라면 돈에 욕심이 많고, 수없이 창업-부업 관련된 자료를 힐끗거렸을 것이다.
그리고 실제 매출 자료를 보고 강사에 대한 부러운 마음, 강의를 들을까 말까 고민하는 마음, 자기합리화 같은 행동을 하다가 뼈를 맞게 되고, 자기 반성을 하게 되었을 것이다.
그 다음 사람마다 적성이 다르기 때문에 모두에게 사업을 권하고, 강의를 강요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리고 쇼핑몰에 대한 아무런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강의'로 만들었다고 한다.
→ 이 글은 '사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만 있으면 내 강의를 듣고 충분히 빠르게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다.'라는 말로 들렸다.
이제 끝나는 줄 알았는데 스토리텔링으로 이어진다. 그런데 이야기가 재밌다..!
'여자친구는 없지만 20살에 결혼이 목표' → ????
- 똑똑한 사람인 줄 알았는데 바본가?
- 어떻게 살았길래 여자친구도 없는데 20살에 결혼이 목표지? 부모님이 너무 화목한가?
- 일단 정상인은 아닌거 같은데..
일단 이목이 확 끌리고, 뇌를 한 대 맞은 느낌이다. 글을 읽다가 딱 지루한 부분에서 다시 몰입도가 초반부 보다 높아졌다.
이제 결혼 목표를 세우는 글을 읽게 된다.
재수를 해서 목표가 1년 미뤄졌고, 결혼을 하려면 일단 집이 있어야 한다. 적당한 집은 1억 정도가 필요하다. 그러면 대학 졸업하고, 대기업 가서 돈을 모으자!
21살 + 군대 2년 + 대학 4년 + 8년 동안 100만 원 적금 = 36살
여기서 글을 읽던 사람들은 모두 현재 나이, 수입, 미래 자산 등을 계산하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일반 직장인 수입으로는 집 하나 마련하기도 어렵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스스로 깨닫게 될 것이다.
위의 계산이 끝나고 김머신님은 사업을 마음 먹는다.
문제집 판매, 크라우드 펀딩, 노점상 등 수 없이 도전하고 깨진다. 그래도 방법을 몰라 무궁화호를 타고 서울로 올라간다. 그리고 홍대, 강남, 영등포 등 간판, 제품 진열, 붐비는 매장 등 서울 상권을 파헤쳐 나간다. 그렇게 21살의 경험을 바탕으로 22살에 쇼핑몰을 운영하며 월 500, 1000 그리고 23살에 세후 월 2,000만 원을 벌게 되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실제 사진 인증과 함께 간단한 스토리텔링이 한 번 더 진행된다.
그리고 지금의 결과를 만들어낸 과정 설명, 자주묻는 질문, 세 가지 가치를 약속하며 끝맺는다.
요약
1. 포트폴리오로 가치 증명 → 실제 매출 인증, 부가가치세과세증명, 수강생 매출 인증, 수강생 후
2. 지금 쇼핑몰을 해도 성공할 수 있는 이유 → 강사 본인이 증거
3. 스토리텔링 → 패턴 파괴(여친 없는데 20살 결혼 목표), 구체적 표현(36살 1억, 21살 10개 넘는 사업 도전, 서울 상경 스토리)
느낀점
김머신님 상세페이지를 보고 느낀점이 많다.
같은 나이인데 수익 차이로 인한 열등감도 느껴진다. 하지만 경험의 깊이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나름 실행력 좋다는 소리를 들었지만 도전 횟수부터 차이가 난다.
그리고 가장 큰 차이는 구체적인 계획인거 같다. 어렴풋이 직장인 월급으로는 집 하나 마련하기도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저렇게 계산한 적은 없었던 것 같다. 이런 사소한 차이 하나하나가 지금의 큰 차이를 만들어낸 것 같다. 지금부터라도 구체적인 계획과 꾸준한 도전으로 앞으로 나아가자.
댓글